스웨덴 대표 가정식

Author : Fhantom T / Date : 2015. 12. 18. 14:01 / Category : Hello to your kitchen

[스웨덴 대표 가정식 - 링곤베리잼, 절인 청어, 오픈샌드위치, 공스프, 미트볼]

 

 

 

신선한 재료로 만든 건강한 북유럽 음식들은 너무 단조로울 것 같다는 생각에

서양 음식을 두려워하는 한국인들의 입맛에도 담백하게 잘 맞는 편이다.

그래서 다양한 북유럽 음식들을 차례로 소개해보려 한다.

 

오늘은 스웨덴에서 사랑받는 대표 가정식 메뉴를 소개한다.

 

 

 

 

[링곤베리잼]

미국의 국민 소스가 케첩과 머스터드라면 스웨덴에는 '링곤베리잼'이 있다.

흔히들 잼이라고 하면 빵에 발라먹는다고만 생각하지만 스웨덴 사람들은 빵 뿐만 아니라

미트볼, 팬케이크, 푸딩은 물론이고 심지어 죽이나 스튜 같은 요리에 '소스'로도 사용한다.

어떤 요리든 사랑 받는 만능 국민 소스라고 할 수 있겠다.

잼이라 달 것 같다고?일반적으로 먹는 미국의 잼보다 달지 않고 부드러워 어느 음식에나 조화롭게 잘 어우리진다.

 

 

 

 

[절인 청어]

나라마다 음식 문화가 다른 만큼 외국인들에게 조금 적응하기 어려운 음식들이 있다.

스웨덴의 경우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절인 청어'가 바로 그 예이다.

중세 시절부터 북유럽 식생활의 한 부분이었던 절임 방식은 오늘날까지 이어지며 다양한 방법으로 더 깊고, 맛있게 개봘되었다.

절인 청어는 삶은 감자, 계란, 빵, 치즈 그리고 샐러드와 피자와 함께 먹는다.

또 레몬의 신맛이 절인 청어의 짠맛과 어울려 궁합이 좋은데 여기에 색색의 채소를 더해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탄생시켰다.

 

 

 

 

[오픈 샌드위치]

샌드위치라고 주문했더니 맨 위에 올라가는 뚜껑 같은 빵이 없다고 당황하지 말자.

북유럽의 샌드위치는 일반적으로 손으로 움켜 쥐고 먹을 수 있는 형태가 아닌 포크와 나이프를 가지고 먹어야 하는 형태이다.

이런 형태의 샌드위치의 유래는 북유럽 1400년대로 거슬러 간다.

접시 없이 간단히 먹기 위해 딱딱한 빵 위에 먹을 재료와 소스들을 얹어 먹는 것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오픈 샌드위치'라고 불리고 있다.

북유럽 사람들은 이를 한끼 식사용으로 주로 먹는데,

빵 위에 햄, 새우, 모짜렐라 치즈, 훈제 연어, 새우 등의 찬 재료를 올려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콩 스프]

스웨덴에서는 매주 목요일 콩 스프와 팬케이크를 먹는다.

가정과 학교는 물론 레스토랑에서도 목요일에는 콩 스프를 먹을 수 있다.

이 '콩 스프'를 먹는 문화는 기독교 문화를 바탕으로 형성된 북유럽의 전통이다.

금식을 하는 매주 금요일을 위해 그 전날인 목요일에는 포만감과 영양분이 많은 콩스프와 팬케이크를 먹은 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콩을 걸쭉하게 갈아 돼지고기와 각종 야채를 함께 끓여 깊은 맛이 나는 콩스프와 링곤베리잼이 곁들여진 팬케이크를 먹는다.

 

 

 

 

 

[미트볼]

스웨덴 음식인데 왜'미트볼'이 안 나오지? 라고 생각했다면 "원래 주인공은 마지막에 등장하는 법이니까"라고 말하겠다.

스웨덴의 대표 음식인 미트볼은 일주일에 서너 번은 식탁에 오를 만큼 사랑 받는 가정식이다.

일반적인 스웨덴 식 미트볼 요리는 으깬 감자와 크림소스, 링곤베리잼을 함께 곁들어 먹는 것이다.

 

 

 

 

스웨덴의 대표 가정식 메뉴들을 살펴보니 친한 친구들 집으로 초대해 함께 즐기며 먹는 것 같은 친근함이 느껴진다.

나의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크리스마스에는 이렇게 친근함이 느껴지고,

따뜻함이 묻어나는 스웨덴 음식들을 준비해 홈 파티를 열어보는 것은 어떨까?

 

 



 

Trackbacks 0 / Comments 2

  • Name 2015.12.23 10:28

    한번쯤 꼭 해먹고 싶은 오리네요^^ 감사합니다

    REPLY / EDIT

Blog Information

Fhantom T

50여년 태화는 국민브랜드로 사랑받고있습니다 100년기업으로 한국인이 만든 한국산으로 전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겠습니다

Notices

Search

Calendar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tatistics

  • Total : 54,663
  • Today : 4
  • Yesterday : 5
Copyright © 토익중독♡ All Rights Reserved
Provided by TaehwaG&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