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의 새해 맞이

Author : Fhantom T / Date : 2015. 12. 30. 16:21 / Category : 카테고리 없음

세계 어디서나 마찬가지겠지만 북유럽도 11일 오전 12시를 기점으로 새해가 된다.

북적거리는 인파 속 화려하게 카운트다운을 시작해서 축하화 환호로 새해를 맞는 미국의 뉴욕도 있고,

비교적 조용하지만 화려한 불꽃놀이로 한 해를 시작하는 북유럽도 있다.

 

가족과 친구의 건강 등 새해를 맞이하는 축하의 의미는 세계 어디서나 공통된 마음일 것이다.

새 해가 오기 전 북유럽도 연말 파티를 즐겨 하는데 이 파티는 크리스마스의 조용한 가족적 분위기와는 다른 행사 목적이 있다.

 

 

 

 

 

해가 일찍 지는 북유럽의 이쯤이면 오후 3~4시에 모인다고 하더라도 밖은 깜깜하다.

 

그래서 찾아오는 손님들께 "촛불"로 위치를 알리고, 그 동네 사람들에게 우리 집은 지금 님이 와 있다라는 의미로

집 마당 앞 큰 길가까지 촛불을 밝힌다고 한다. 이러한 행동은 귀한 촛불을 밝히어 집 주인이 손님에게 최선을 다 한다라는 정성을 알리는 의미다.

 

 

 

 

집이 외딴곳이거나 산속에 위치할 경우에는 집 입구에서부터 큰 길까지 드문드문 촛불로 길을 안내해주는 정성을 보이는 집들도 있다고 한다.

북유럽의 집 창고 한구석에는 깡통이나 병에 든 촛불을 보관하는 것을 흔하게 접할 수 있다.

물론 현대에는 집 앞에 전기등이 다 설치되어 있겠지만, 북유럽 사람들은 오랜 시대로부터 내려오던 풍습을 계속 이어나가 아직까지 집 앞에 촛불을 밝힌다고 한다.

고급 주택이 많은 동네 길가에는 이맘때쯤이면 길가에 다 보일 정도로 촛불들이 많이 보인다고 하는데,

그만큼 왕래하는 손님들이 많다는 것이고, 그것이 손님에게 정을 베푸는 집주인의 마음일 테다.

 

큰 저택에 살지 않는 사람이라고 해도 생활과 문화까지 다를 순 없을 것이다.

대게 일반 가정에서도 작게는 촛불 한두 개, 많이는 여러 개를 묶음으로 해서 장식하며, 그 촛불은 손님이 머무는 동안 계속 타게 된다.

 

 

 

 

 

북유럽에서는 왜 새해 손님을 맞이할 때 촛불을 사용할까? 라는 의문이 든다면 답을 찾자면 이러할 것이다.

 

고대 북유럽 시대 때부터 촛불은 가격도 비쌌을 뿐 아니라 일반인들이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없는 사치품 이였는데,

그래서 수십 개의 촛불로 장식된 상델리에는 종교행사나 궁궐에서 주로 쓰였을 뿐 일반인들은 보기조차 힘들었다고 한다.

 

현대사회로 접어들수록 불이 생활에 밀접해지고 보급화 되면서 한때의 사치라 생각하였던 촛불이

귀중한 손님에게 귀중한 초를 밝혀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맞이한다는 의미가 되었을 것이다.

 

 

 

 

 

북유럽의 또 다른 새해 문화는, 불로 환영과 정성, 또는 기원을 비는 놀이 중 하나인  불꽃놀이이다.

 

북유럽은 아직 개인적인 불꽃놀이가 허용되는데, 그러다 보니 학교, 또는 유명 관광지에서 하는

대형 불꽃놀이 쇼는 일상의 재미이고, 일반적인 행사라고 한다.

 11, 12시가 되면 일제히 하늘로 올라가는 불꽃은 어느 동네에서건 볼 수 있는 풍경인데,

한발 한발 하늘로 올라가는 불꽃을 보며 그 해의 나쁜 기억을 다 잊고 좋은 한 해를 기원하는 모습은 지구 반 바퀴 먼 나라 북유럽 사람들도 같은 마음일 것이다.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Happy new year!  

 

 




 


 

 

Trackbacks 0 / Comments 0

Blog Information

Fhantom T

50여년 태화는 국민브랜드로 사랑받고있습니다 100년기업으로 한국인이 만든 한국산으로 전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겠습니다

Notices

Search

Calendar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tatistics

  • Total : 54,666
  • Today : 7
  • Yesterday : 5
Copyright © 토익중독♡ All Rights Reserved
Provided by TaehwaG&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