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는 생채소가 좋을까, 익힌채소가 좋을까?

Author : Fhantom T / Date : 2015.04.15 18:28 / Category : Hello to your kitchen

우리 몸에 좋은 채소

채소는 생채소가 좋을까, 익힌채소가 좋을까?




우리 몸에 좋은 채소, 익혀먹으면 영양소가 파괴된다는 말을 많이 들었을것이다.

그래서 있는 그대로 씻기만 한 '채'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채소는 정말 익히면 영양소가 파괴되는 걸까?

그래도 어느정도의 영양소는 남아있지 않을까?

오히려 익혀먹어야 좋은 채소도 있다던데?

채소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과 올바른 섭취법 제대로 알아보자.




엽록소와 비타민

'채소'란 말을 들으면 싱그러운 초록색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엽록소 때문일 것이다.

녹색 채소에 들어있는 엽록소는 항산화 작용을 해주지만 높은 온도에서는 파괴되버리고 만다.

또한 소화를 돕는 효소 역시 높은 온도에서는 없어져 버린다.


채소에 풍부한 수분도 열에 조리하면 수분이 증발해 섭취 할 수 없으며, 수용성 비타민도 파괴되버린다.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 채소들의 공통점은 녹색을 띄는 채소라는 것.

미나리나 오이, 양상추, 케일과 같은 녹색 채소들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채소들은 녹색이라는 것 외에도 식감이 부드럽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익혀버리면 식감 역시 사라져버리고 만다.








하지만 농약이나, 다른 거름이 찝찝하다면 소금이나 식초를 넣은 물에 채소를 씻은 후 흐르는 물에 여러번  헹궈주자.

채소를 오래 담구면 수용성 영양소가 빠져나갈 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 빠르게 헹궈준다.


채소를 생으로 먹으면 심심하니 쌈이나 샐러드, 갈아서 주스로 먹는 것이 좋다.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주도록 올리브유나 마요네즈와 같은 드레싱과 함께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를 생채소와 함께 섭취하자.





익혀먹는게 좋은 채소도 있지


식감이 단단한 채소는 그대로 먹으면 단단한 세포벽때문에 영양소의 20~30%만 흡수 된다.

열을 가하면 세포벽이 허물어져 영양성분이 빠져나와 소화와 흡수를 돕기때문에 오히려 익혀 먹는게 좋은 채소도 있다.


즉,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D,E,K와 리코펜 같은 지용성 영양소는 가열이 필요하다.

또는 소화기관이 냉하거나 약한 사람들은 차가운 생채소를 많이 먹게 되면 

소화기관의 운동을 더욱 떨어뜨려 체온도 낮아지고, 면역력도 떨어질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익힌 채소를 먹는 것이 좋다.




토마토, 당근, 가지, 마늘, 단호박,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가 바로 그 예이다.

생으로 먹는게 좋은 채소들과 이들을 함께 떠올려보면 식감이 조금 단단하다고 느껴질 것이다.


이런 채소들은 지방을 첨가해 조리하면 지용성 영양소들의 흡수율을 향상시킬 수 있어 좋다.

또 채소를 키울 때 사용되노 비료도 가열하는 과정에서 반 이상이 제거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그렇다고 푹 익히는 것은 좋지 않고, 조리시간을 최소로 해 수분과 영양소의 손실을 최대한 막는 것이 좋으며

데칠 때 소금을 약간 넣으면 엽록소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준다.

조리 시에는 물과 올리브유를 함께 넣어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주자.



'채소는 생으로 먹어라', '익혀서 먹어라' 우리를 헷갈리게 했던 말들,

이제는 어떤 채소인지 확인하고 그에 맞게 영양소 꼭꼭 챙겨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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